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일상은 아름답게, 삶은 행복해지는, 새로운 가치의 정립

이길형 총감독이 말하는 2021 ddp디자인페어 총평
2021-11-16351


2021 ddp디자인페어 총평 

2021 ddp디자인페어는 코로나로 위축된 시민들에게 소상공인들과 디자이너가 힘을 합해 WONDERFUL LIFE를 시민에게 제시했습니다. 이번 페어는 디자인을 통해 일상을 아름답게 하면 삶이 더 행복해지는 디자인의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전시공간 연출에 있어서는 주제관인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관의 서클 형태 전시로 집중도를 제고할 수 있었고 특히 전시공간 내 구성한 생생한 자연 속 가든쉘터는 관람자들에게 휴식공간의 의미를 넘어 코로나로 인해 숨쉬기 힘든 상황과 전시장을 돌아보며 지친 다리를 쉴 수 있도록 힐링하는 공간이었습니다. 반면 전시관 전체 동선에서 런칭관과 기업트렌드관의 연결성이 아쉬워 향후 디자인 기업 및 대기업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ddp디자인페어의 숙제로 남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의 공적 역할

ddp디자인페어는 서울시 중소기업의 산업화를 위한 비즈니스 장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첫째, 디자인생태계(산·학·연)와 산업생태계를 연계한 융합형 디자인산업 네트워크조성으로 인프라 활성화 및 플랫폼 구축하여 미래 시장환경에서의 디자인 컨텐츠 개발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수디자인을 확대하고 지원합니다.

둘째, 디자인+기술융합형 기업 성장 플랫폼의 구축 및 지원과 지속적인 비지니스라운지를 통해 지역특화 디자인시장 기반 확대로 디자인산업 지원 및 성과를 확산합니다.

셋째, 디자인정책 및 디자인 미래가치 선도 역할 수행으로 디자인 정책수립 지원 및 미래 유망산업에 대한 디자인연구 지원 및 디자인 정책 및 기술 융합과제 수요를 확대하고 추진합니다.

 

세계적인 디자인페어 및 어워드로 나아가는 방법

기존 세계적인 디자인어워드와 차별화가 중요합니다.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치가 투영된 디자인 경영으로 환경,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와 안심적 코드에 의한 이슈를 근거로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디자인+기술융합형 사고를 실현하는 분야별 컨텐츠 확대 발굴이 연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산학연이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청년 디자이너에게 기회의 장을 지속적으로 열어야 합니다.

 

더 나은 서울 시민의 디자인 문화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ESG 디자인경영으로 공중보건, 교통안전, 범죄예방, 기후변화, 친환경 등 다양한 관점의 위기와 안심 코드를 이슈화하여 일상적ㆍ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의 역할과 가치를 재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Design Thinking으로 자신을 대신하고, 인식해주는 적정기술, 감각을 최대한 경험하고, 과거의 버려진 것에 대한 재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는 결국 빛ㆍ우주ㆍ미래적 요소를 결합해 소소한 즐거움, 가벼운 휴식과 힐링, 일상용품들을 쉽게, 간결하게, 재미있게 비주얼화 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에 의해 가능합니다. 한편 포스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뉴 노멀 시대에 대비해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디자인에 녹일 수 있어야 합니다. 위기 속 현재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해 디자이너는 머리 속 아이디어를 직관적으로 표현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구체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2022 ddp디자인페어의 기대

향후 ddp디자인페어는 디자인산업이 선도하는 미래 비즈니스와 새로운 콘텐츠로 산업적 가치를 높이는 장으로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디자인의 사회적 참여의식과 시대적 변화하는 트렌드를 공유하고 ESG가 투영된 디자인 경영이 더해져야 합니다. 이는 위기에 대응하는 안심적 코드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 그린디자인으로 친환경적인 소재를 개발하는 것, 디자인 산업발전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글로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으로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써 비즈니스 라운지와 글로벌 유통 지원까지 확장되어 디자인 시장기반 확대, 나아가 서울시민과 글로벌 트렌드를 리딩하는 ddp의 위상까지 확립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SPA 매장에서 공간디자인의 숨어 있는 위력을 읽다
태동하는 대마 산업, 매장 디자인으로 소비자 인식 바꾸기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