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삼화페인트X올앤올

삼화페인트, 컬러트렌드로 리딩하는 DDP디자인페어로
2021-10-22439



삼화페인트는 국내 대표 도료 전문 제조 기업으로, 컬러 뿐 아니라 기술을 통해 페인트의 기능과 가치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올해 창립 75주년을 맞은 삼화페인트는  ‘삼화니까 안심이다를 슬로건으로, 페인트를 넘어 우리 생활을 이롭게 하는 편의성, 안전함, 아름다움과 같은 보이지 않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삼화페인트의 컬러디자인센터는 디자인, 예술 전공을 바탕으로 색채학 석사, 컬러리스트 등 컬러 전문가들로 구성된 컬러디자인 전문 조직으로 건축물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제품 컬러 개발, 트렌드 컬러 제안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이에 컬러디자인센터를 총괄하는 이상희 센터장을 만나 2021 DDP 디자인페어에 참여에 대한 소감 및 페어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2021 ddp디자인페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협업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함께 부각할 수 있는 컨셉과 컬러를 제안하고자 하였습니다. 스튜디오 올앤올의 경우, 원목과 수공예라는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컨셉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는 브랜드였습니다. 컬러 자체를 강조하기 보다는, 기본적 요소인 원목이라는 소재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컬러를 제안하고자 하였습니다.

 

협업에 대한 생각

큐레이터, 디자이너 분들께서 컬러를 전문영역으로 인식하시고, 전시와 제품에 최근 컬러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하는 니즈가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수많은 트렌드 정보를 실시간 접할 수 있기는 하지만, 각 브랜드와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컬러를 제안 받거나, 적용해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형태의 협업의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올해 협업했던 올앤올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협업을 진행해야 하는 제약이 크긴 했으나, 최대한 상대 브랜드의 의견을 존중하고, 최적의 결과를 위한 신속한 협의 등 양측의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 노력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작업이었습니다. 스튜디오 올앤올의 브랜드 철학과 아이덴티티가 명확하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가장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

이종간의 협업이 매우 활발하고, 또 필요한 시대입니다. 삼화페인트는 도료 전문 기업인 동시에, 컬러 전문 기업입니다. 도료를 적용하는 제품이 아니더라도 컬러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분야라면 저희 컬러디자인센터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센터의 컬러 리서치 및 분석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부문의 컬러 협업 프로젝트 기회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ddp디자인페어에 참가하게 된 이유와 지속가능한 참여

국내 대표 디자인 페어 중 하나인 DDP 디자인페어에 참가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특히, 올해 DDP 디자인페어는 코로나 상황으로 누구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자영업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앞장서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으로도 볼 수 있으므로, 저희 컬러디자인센터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자 합니다.

 

향후 사업활동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해마다 컬러트렌드 자료를 만들고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해왔습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연간 1회 컨텐츠를 개발했으나, 코로나 시대에 시시각각 변화되는 주요 이슈들을 수시로 반영, 컨텐츠를 연중 수시 업데이트 개발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세미나를 요청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건설, 인테리어, 모바일, 가전 등 각 산업의 고객사 및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반기에도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리나라 디자인발전에 대한 삼화페인트의 포지셔닝

국내 디자인 경쟁력은 이미 높은 수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DDP 디자인페어가 지향하는 바처럼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영향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기업에 비해 인력과 정보가 부족한 기업들을 위해, 트렌드 컬러를 제안하고 새로운 컬러를 제품에 적용하는 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 실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속가능한 ddp디자인페어를 위해

공공성이 강한 디자인페어라는 점은 DDP 디자인페어의 목적이자 차별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공공성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기획 방향과 컨셉, 참여시 기대효과 등이 더욱 더 명확하게 제시된다면 앞으로도 참여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페어 전반적으로 컬러로 소통하는 오브제로 주목성을 높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관객들은 트렌드에도 관심이 많은 만큼, 판매 위주의 기존 제품 전시보다는, 트렌디한 컨셉을 보여줌으로써, 참관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앤올, 다양한 컬러 적용에 대한 니즈 파악  

소상공인/중소기업과 컬러 전문 기업의 협업에 중점을 둔 큐레이터의 디렉팅으로 삼화페인트와 협업하게 되었습니다. 각 참여기업들이 전체 참여기업들을 모두 알기 어려운 만큼, 큐레이터의 참여기업 연결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요 건설사, 제조사, 개인 소비자 등이 저희의 주요 고객이다 보니, 소상공인/중소기업 디자이너들이 어떤 부분의 협업을 원하는지에 대한 정보나 경험이 부족했었습니다. 기존 디자인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 다양한 컬러 적용에 대한 니즈가 크다는 것을 이번 협업의 기회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페어에서는 협업 기간의 제약으로 더 많은 범위의 협업과 지원을 하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추후 더 넓은 범위의 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전체 페어의 구성과 구체적인 컨셉에 따라 컬러를 제안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시간 관계상 전체 프로세스가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주최측, 큐레이터, 스튜디오 올앤올 모두 최대한 상황에 맞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신속한 협의로 진행한 것에 만족합니다.”

WOW! Wonderful Life!
신기술, 친환경, 1인가구에 중점을 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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