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Plastic Bakery Seoul

Plastic Bakery Seoul

Studio Chon

Studio Chon

Lowlit Collective

Lowlit Collective

디자이너X소상공인, 매칭 완료! 기대감 급상승!

친환경 소비문화를 위한 유용한 ‘무언가’에 집중하다
2022-07-25283

드디어 매칭이 완료되었다. 디자이너 220개 팀, 소상공인 110개 팀이 온라인 매칭 플랫폼(ddpdesignfair.or.kr)을 통해 지원하였고 지난 6~7월 진행된 워크숍을 거쳐 최종 180여 팀이 매칭 완료된 것. 현재 매칭 팀들은 <2022 DDP디자인페어>의 주제인 ‘뷰티풀 라이프’를 바탕에 두고 끊임없는 회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은 디자인을 통해 친환경 소비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그 중 빵이 아닌 플라스틱을 굽는 ‘플라스틱 베이커리 서울’은 내추럴 플라스틱-플라스틱 폐기물을 고분자 형태로 만든-을 소재로 업사이클 제품을 만들고 있는 곳이다. 쓰임을 다한 물건에 대한 연민과 급속히 황폐해 져가는 환경에 마음 아파하던 대표가 자원 순환을 위한 고민 끝에 환경에 공예를 곁들인 리빙오브제를 만들게 되었다고.

또한 가구를 제작하기 전 모델링 단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버려지며 건축 현장에서는 단열재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아이소핑크를 보며 문제 의식을 갖게 되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스튜디오 촌’은 건축과 좀 더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그들의 행보를 강하게 이어나가고 있다.

선별장에서 조차 재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티끌 플라스틱을 이용해 조명과 가구, 아티피스 오브제를 만드는 ‘로우리트 콜렉티브 주식회사’는 사람과 환경 그리고 디자인을 이어주는 중간 접점으로 자원을 아름답고 쓸모 있게 재탄생 시킬지 고민 중인 만큼 매칭 완료된 이 팀들 모두 어떤 제품을 선보일지 기대와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매칭팀의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총 두 차례의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 매칭 상위 120개 팀이 선정된다. 선정된 팀에는 150만 원의 제품 개발비가 지원되고 콜라보레이션관 전시와 온라인 플랫폼 연중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프로필 및 스튜디오 촬영 및 디자이너 소상공인 스토리 영상 촬영이 지원되고 '2023 디자인 트렌드북'에 제품 및 디자이너 인터뷰 등이 실리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 중 최우수 제품을 뽑는 ‘DDP 디자인페어 베스트 어워드 6선’과 시민 투표로 뽑는 ‘시민상’ 1개 팀 등 7팀에는 500만 원의 양산비와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입주 기회, DDP 디자인스토어 온오프라인 입점, 스타 디자이너 프로모션의 기회가 추가로 주어진다.


2019년 43개 참가팀으로 시작한 는 해를 거듭하며 디자이너와 제조 소상공인의 참여율이 수직 상승, 명실공히 국내 대표 디자인 전문 비즈니스 론칭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새롭고도 색다른 제품을 기다리는 구매 소비자들의 큰 관심까지 이끌고 있는 가운데 약 4개월의 여정을 거쳐 개발된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은 오늘 10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DDP 아트홀2관에서 개최되는 를 통해 시민들에게 소개된다.

아보카도로 완성하는 먼데이 루틴
애그리테크 스타트업, 플랜티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