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2021 DDP디자인페어 리뷰 ①

국내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이 만든 디자인 상품
2022-07-14300

젊은 디자이너에게는 제품 아이디어가 있고, 소상공인에게는 제조 기술이 있다! 둘을 만나게 하면 어떤 시너지가 날까? 지난 해 3회를 맞이한 디자인페어>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이 함께 만든 상품을 직접 만나볼 수 있었다. 제조력 지원이 필요한 디자이너와 아이디어가 필요한 소상공인을 1:1로 매칭해 세상에 없던 신제품을 탄생시키고, 서울시가 양산과 마케팅을 지원했다.

 

서울 DDP 알림1관에서 개최한 지난 페어에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로 구성된 106개의 팀을 주축으로 중소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인 트렌드 선도기업 등을 만나볼 수 있었다. Wonderful Life - 일상을 아름답게 만들면 삶은 행복해집니다라는 주제를 담은 지난 전시에서 디자이너 소상공인 협업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콜라보관, 중소 디자인 스튜디오의 제품을 선보이는 론칭관,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들의 Design Thinking(디자인 씽킹)을 엿볼 수 있는 트렌드관 총 3개관이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이 보여준 디자인의 가능성

코로나로 인해 개최하지 못했던, 2년 만의 오프라인 전시인만큼 참여자들과 관람객들의 설렘으로 가득한 현장에서는 1인 가구, 반려 동물, 홈 오피스, 친환경 상품을 주제로 한 콘텐츠들이 눈에 띄었었다. 64개의 중소 디자인 스튜디오들이 참여한 런칭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한 집콕 생활과 독립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소소한 행복을 가져다 줄 제품들로 꾸며졌다. 홈 다이닝, 키친, , 가드닝, 아웃도어 등 개인의 취미 생활을 더욱 돋보이게 할 신제품들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디자인의 미래를 만난다는 콘셉트의 트렌드관에는 기업 제품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디자인 가치를 직접 느껴볼 수 있었다.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를 매칭한 106개팀이 5개월 동안 협업한 결과물을 전시한 콜라보관은 DDP디자인페어의 핵심이었다. 콘크리트, 종이, 플라스틱 등 소재 전문 기업과 디자이너들의 협업을 비롯하여 3D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내 체형에 딱 맞는 1인용 의자 ‘The Butterfly’(스튜디오플라스틱 X JH스튜디오),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골판지 가구 ‘Workshop스툴’(스튜디오페시 X 페이퍼팝), 재택근무 홈오피스족을 위한 ‘파이프 스탠드’(메이크메이크 X 황덕기술단) 등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제품이 저만의 개성을 뽐내며 관람객과 만났다.

 

반려동물을 위한 명품 디자인
2021 DDP디자인페어 리뷰 ②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