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2023 DDP디자인론칭페어 리뷰 ②

베스트 디자인 수상작
2023-12-15131

론칭 큐레이터와 컬래버레이션 큐레이터 심사를 통해 선정된 상위 우수 60개 팀은 온·오프라인 전시를 위한 시제품 제작비용 각 300만 원과 제품 스튜디오 촬영 및 참가자 프로필 촬영이 지원됐으며 선발된 60개의 제품은 각각의 상품 수정과 보완을 거쳐 20231024일부터 112일까지 서울디자인2023’과 함께 DDP 아트홀에서 전시를 진행했다. 또한 베스트 디자인 3팀에는 각 500만 원의 양산 지원금이 지급되고 시민이 뽑은 시민상 1팀에는 200만 원의 상금이 추가 지원되며 4개 팀 모두에게는 서울특별시장상과 DDP 디자인스토어 입점 기회가 주어졌다.

 

<베스트 디자인>

수상작 4

 

VIBE LADI LAMP

팀ㅣ무딕스(소상공인)+윤경현(디자이너)

난방용 라디에이터의 열이 발산하는 방향을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듯이, 자신이 원하는 곳에 빛을 비추고 배광을 섬세하게 조절해 감각적인 무드를 연출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조명의 그릴 파트는 세로로 길게 아래로 떨어트려 볼수록 독특한 비주얼의 오라를 뿜어낸다. 전면에는 2700~6000K의 화이트 색온도 제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따뜻한 감성의 빛을 연출할 수 있으며 후면은 1600만 컬러의 RGB 색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조명을 굳이 켜지 않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도 조형미를 갖춘 훌륭한 작품이다.

 

알루미늄 트레이

팀ㅣ세현테크(소상공인)+컨투어스튜디오(디자이너)

세 가지 종류로 구성된 트레이는 각각의 특징에 맞게 ‘Gravity’, ‘Carelessly’, ‘Circular Connection’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움푹 패이는 메모리폼에서 영감을 받아 유기적인 형태로 구현한 ‘Gravity’, 원형으로 패인 면에서 수평으로 이어지는 조형이 특징인 ‘Carelessly’, 연결과 조화라는 의미를 원형과 타원형의 알약 모양으로 표현한 ‘Circular Connection’은 다양한 크기와 깊이로 디자인되어 반지, 팔찌, 목걸이 등 각종 액세서리를 정리하고 보관하기에 좋다. 차분한 색감의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진, 실용성과 심미성을 겸비한 트레이는 화장대, 서랍 등 다양한 장소에 녹아 들어 인상적이면서도 장식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해 준다.

 

Extension

팀ㅣThincker(소상공인)+Studio Look at(디자이너)

바닥면의 반사를 통해 공간이 확장되는 느낌으로 새롭게 해석한 사이드 테이블 ‘Extension’이다. 6면의 갇혀 있는 공간 속에 작은 개방감과 시선의 입체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폭이 좁고 길게 디자인 되어 책을 꽂을 수 있는 기둥과 오브제를 둘 수 있는 상판을 만들어 사용성까지 고려했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Extension’은 기둥에 적용된 헤어 라인 마감과 바닥면의 폴리싱 마감의 반사 효과를 통해 구조물이 끝없이 연장되는 연출을 한다. 또한 환경오염이 발생될 수 있는 분체도장이나 착색과 같은 공정을 배제하였으며 소재가 가진 본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시민상]

XCIX

팀ㅣ이시산(소상공인)+김병섭(디자이너)

버려지는 자투리 자재들을 찾아 그 자재가 가지는 물성을 파악하고, 소재를 가공하는 공정에서 디자인적인 미학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펜 트레이, 연필꽂이, 명함 홀더와 같은 소품을 디자인하였다. 버려지는 알루미늄 덩어리에 다양한 규격의 구멍을 뚫거나 사선의 길을 냄으로써 소품으로 기능할 새로운 가능성이 발견되었는데, 기능성에서만 멈추지 않고 깔끔하고 엣지 있는 조형 언어로 불필요한 군더더기를 빼 고요하고 인상적인 결과물이 도출되었다. 오브제 역할도 충실히 해낼 소품들은 단조로운 우리의 일상에 특별함을 더한다

2023 DDP디자인론칭페어 리뷰 ①
컬래버레이션 제품개발 오리엔테이션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