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36년차 오디오 키드의 스피커, 벨레

2022 DDP디자인페어 런칭관 참여 브랜드 2
2022-09-08183

어떤 브랜드 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벨레(welle)는 독일어로 ‘물결의 흐름과 파도’의 의미를 담은 파형이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삶은 때로는 높고 때로는 낮은 파도와 같은 움직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벨레는 제품을 통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행복의 총량을 늘리고 싶다는 바람들이 모인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감성적 인물건인 오디오를 앞세워 ‘벨레’라는 이름의 라이프 스타일 스피커 전문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브랜드를 만들게 된 결정적 계기가 있을까요

최종민 대표의 개인적인 기억과 추억에서 시작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8살 때 노래가 나올 줄 알고 젓가락 한 쌍을 콘센트에 꽂아 넣었다가 손이 타버렸다는데요. 이렇듯 어렸을 적부터 오디오 덕후였던 최 대표는 아버지의 전축을 뜯어 놓고 턴테이블과 라디오, 디지털 기기 등 온갖 음향 제품을 곁에 두고 자라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대학에서는 음향학을 전공하고, 글로벌 음향 회사에 취업도 하고, 결국 직접 스피커를 만들고... 35년 차 오디오 키드가 만든 브랜드가 탄생하게 된 이야기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소위 ‘대박’이 났다 들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일본과 대만, 미국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직접 개발한 가구형 스피커를 선보여 이른바 대박이 났습니다. 연간 매출 성장률은 100%를 초과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매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새로운 세대의 스피커 제품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얼리어답터 소비자들과 음향 업계 관계자들에게주목받고 있죠. 이 경험을 기반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한발 빠르게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에게 벨레의 제품을 직접 소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현재 일본어와 영어, 중국어에 능통한 직원들이 직접 각국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에 이어 국내 시장에는 이마트, 코스트코, 신세계백화점, 애플스토어와 일본 요도바시카메라, 츠타야, 아마존 등 대형 온,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해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여성들에게도 애정을 듬뿍 받고 있는, 인기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겉으로 봤을 때 스피커인지 모르게 만드는 것이 계획이었습니다. 검은색에 각 지고 투박한 모양새에서 벗어나 스피커를 자랑할 수 있도록 공간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생각했고 인테리어 오브제로서의 가치를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스피커와 같은 가전제품을 구입하기 전 ‘우리 집 인테리어와 어울릴까?’를 먼저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여기에 트렌드에 발맞춰 아시아 시장에 맞는 소규모 가구형 스피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였고요. 또한 벨레의 테이블 스피커는 ‘예쁜 스피커’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스피커 제품을 외면했던 여성 고객까지 사로잡았습니다. 통상 스피커 제품의 여성 고객 비중은 20% 수준이지만, 벨레는 고객의 60% 이상이 여성 고객이라는 것이 특징 중의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새로 제작하고 계신 신제품이나 가장 최근 제품이 있다면

올해는 테이블 스피커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램프 스피커, 플러그 5(PLUG 5) 멀티탭을 시작으로 USB 허브형 조명기구, 조형적 USB 입력장치 등 생활 가전, 디자인 가전제품 등을 출시할 것입니다. 램프 스피커는 기존 테이블스피커 컨셉을 유지하는 디자인으로 캠핑이나 야외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작게 무드 등 기능을 추가하였고요. 플러그 5 멀티탭은 스피커가 아닌 디자인 가전 분야로의 확장을 목표로 기획된 제품으로 이제까지의 멀티탭이 길고 하얀색만 있었다면, 꺼내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라운드 디자인 멀티탭 커버 등을 제공하고, 4가지 컬러를 통해 인테리어에 맞춘 디자인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런칭관에 꾸며질 벨레만의 컨셉트 포인트도궁금합니다

벨레의 제품은 3가지의 컨셉트를 기본으로 기획 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멀티펑션 Multi-Function.제품은 항상 복수의 기능을 통해 제품 본질의 성능과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기획됩니다. 두 번째, 컬러풀 스타일. 소형 가전제품 등 소형 소품의 특성상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스타일을 표현하고 공간의 포인트로써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화이트, 블랙의 기본 컬러가 아닌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컬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 번째, 오브제의 형태. 제품을 사용하고 놓이는 공간이 어떤 공간이라도 공간에 어울리는 안정적인 형태를 통해 때로는 공간에 스며들고, 때로는 공간의 포인트가 되는 오브제의 형태를 완성하게 됩니다. 벨레의 제품들을 통해 공간의 스타일을 완성 시킬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스마트한 기능을 통해 최신 기술을 최신 트렌드에 담음으로써 제품의 기능과 성능 역시 높였습니다.

 

이번 DDP디자인페어를 통해 기대하고 있는 것은?

소형 가전제품의 특성상 스타일과 컬러 그리고 사용자를 만족 시킬 수 있는 디자인 소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DDP디자인페어는 벨레의 고민의 결과물인 제품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다양한 디자인 분야 전문가들 그리고 디자인 제품 유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발전되어 벨레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DDP디자인페어라는 플랫폼에 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디자인과 제품, 디자인과 리빙은 이제는 따로 분리할 수 없는 하나의 개념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 만큼 제품과 리빙 그리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공간은 하나의 개념으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 선택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선도적 디자인의 제시라는 측면에서도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DDP디자인페어는 조금 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리고 사용자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디자인 트렌드 제시를 통해 메이커들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으면 합니다.

작가와 주민을 연결하는 작은 공간, 소그룹Sogroup
세상을 바꾸는 실리콘의 무한 가능성, 실리만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