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원더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변화된 공간, 더욱 강해진 개인의 취향

이노메싸 대표 / 런칭 큐레이터 마재철
2022-08-24175

가구 및 조명 시장의 변화

코로나 이후 많은 주변 주거 및 업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에 많은 수요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실내에서 제한적인 생활이 오랜 시간 지속되어 인테리어의 관심도가 높아져 시장에서의 수요가 많아지며 인테리어 관련 산업에 많은 호재를 가져왔습니다. 이후 코로나가 일상이 된 현재, 그 수요는 전에 비해 줄고는 있지만 높아진 관심과 학습을 바탕으로 꾸준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유가 상승, 환율 상승과 더불어 러시아 우크라이나발 전쟁이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국내 부동산 수요 및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며, 이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발생하며 인테리어 시장의 위축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가구 트랜드의 변화

한동안 북유럽과 바우하우스를 대표하는 브랜드들이 주를 이뤘던 트렌드가 트렌드가 없는 시기를 거치고 있는 듯합니다. 몇 년 동안 북유럽의 심플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이제는 보편화되면서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 마감의 가구와 조명, 오브제들로 분위기를 바꿔 보려는 구매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스틸 소재와 무채색의 내추럴한 원목의 마감에서 벗어나, 다양한 컬러의 material을 과감하게 사용하는 디자인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강한 컬러가 강세를 보인다는 패션계에서의 통설도 어느 정도는 인테리어 시장에서도 적용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패션과 인테리어 시장의 변화

코로나 시대에 대면 미팅이나 모임이 줄면서 패션시장의 퇴조가 강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을 중심을 다루던 쇼핑몰들이 인테리어 가구와 조명 소품시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고, 다양한 콜라보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패션계 브랜드들이 가구를 디자인하고 시장에 선보이기도 하고 아예 런칭 초기부터 패션과 가구 디자인을 동시에 선보이는 브랜드 들도 있습니다. 또한 패션 디자이너들의 패턴을 가구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으로

우리는 K-Culture를 세계적으로 성공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디자인 역량을 국내를 포커스로 하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보다 넓은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퀄리티있는 상품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국내 디자이너의 해외 진출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필요하고 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국가적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아직 국내 디자이너들이 유럽 디자이너들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에 비해 열악한 시장에서 성장하기에는 어느 정도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충분히 자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유명한 한국 디자이너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공간의 사적 미감(美感)
윤 X 챕터원 협업 컬렉션 론칭
TOP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