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일상 생활 속 소소한 즐거움이 깃든 물건, 사람, 생각을 디자인에 담았습니다.
DDP디자인론칭페어와 함께 당신만의 뷰티풀한 디자인 세상을 만나보세요.
에스투빅터 x 탐킨 에스투빅터 행복한 작업행복을 꿈꾸며 행복을 발견하고 싶습니다. 탐킨과 재미있게 디자인했습니다. 앞으로 맡겨진 디자인을 할 건지, 내 스토리를 담은 작가로 살 것인지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탐킨과 목업까지의 과정까지 치열하고 진행되었지만 배운 점이 많았습니다.x 탐킨TAKE MAKE ENJOY 탐킨은 차별화된 디자인 퍼니처 개발을 위해 다양한 전시회와 편집숍, 시장조사와 더불어 자체 설계를 진행하며, 이번 ddp디자인페어와 같이 협업을 통해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형태적 언어를 통해 하나의 이야기를 제작함으로써 기존의 산업 제품들과는 차별성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에스투빅터를 위한 스토리텔링 에스투빅터는 2in1을 컨셉으로 책이나 물건 보관과 함께 반려동물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는 스툴을 제작해 새로운 디자인 감각을 발견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이지디자인 스튜디오 x 플랜트리 이지디자인 스튜디오디자인적 사고로 새로움을 찾아가는 과정디자인이 특별한 것이 아닌 삶의 일상이고, 디자인적 사고는 일상이 되는 세상, 인생을 디자인하고, 일상을 디자인하며, 나를 디자인해 나가는 모습을 꿈꿉니다. 당연했던 것에 대해서 느끼지 못했던 것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질병과 환경오염 속에서 편안히 숨 쉬고, 생활하며, 뛰노는 소소한 감사함이 내 삶을 더 소중하고 가치 있게 합니다. 한 걸음씩 걸었습니다. 새로운 비례가 주는 신선한 느낌을 좋아하고, 기능을 표현하는 이유 있는 형태를 좋아하고, 기술이 주는 새로운 기능들을 좋아하다보니 어느새 제품이 나를 닮아갑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갈망하고 갈구하며, 새로움을 찾아 나서는 여정으로 살고 싶습니다.사용의 불편함을 경험디자인에 접목해 해결최근에 이사를 하며 원목가구를 만나게 되었는데 느낌이 너무 좋았습니다. 비록 조립된 가구를 옮기고 배송하고 하는 많은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번 디자인한 의자는 이러한 배송의 문제점을 줄이는 동시에 기존의 원목가구가 주는 느낌의 최대한 살리고 싶었습니다.“나는 똑똑한 것이 아니라 단지 문제를 더 오래 연구할 뿐이다.” 아인슈타인의 말입니다. 결국, 포기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해결되고 방법은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디자인한 의자도, 어떻게 하면 분해 조립이 되면서 간단히 조립이 가능한 원목의자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며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여러 시도를 해본 끝에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했고, 결국에는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x 플랜트리 자기만의 색을 가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주는 가구 디자인 공부를 하던 중 우연히 가구제작 기술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한 가구를 직접 만들어 구현해 나갈 수 있다는 매력에 빠지게 되어 졸업과 동시에 창업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많은 가구브랜드들이 있지만 자기만의 색을 가진 브랜드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현실은 힘들지만 나만의 색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 키워 나가되 독특한 예술작품을 만들기에 집중하기보다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예쁘고 합리적인 가격의 가구를 만들어 널리 퍼뜨리는 것이 바람입니다. 지금은 많은 가구를 직접 제작하고 있지만,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체계화된 제작 시스템을 갖추고 신제품 개발이나 가구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며 살고 싶습니다.합리적인 기술을 보강해 핸드메이드의 단점을 보완가구를 제작하면서 대량생산 및 유통 방법 등 현실적인 측면을 많이 고려하는데 이번 컬래버를 같이하는 디자이너와 뜻이 잘 통한 것 같습니다. 제조업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하다 보면 현실적인 부분에서 타협하게 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방향으로도 제가 뜻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즐거운 마음으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플랜트리의 장점은 데이터를 기반한 CNC가공기술을 통하여 핸드메이드의 단점을 보완하고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통적인 방법에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합리적인 기술이나 공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 합니다. 최도영 x 루니코최도영산업과 공예의 경계를 아우르다 작가주의적 작품활동부터 다양한 분야의 기업체와 디자인 컨설팅 및 협업을 진행하는 워크숍에이치에서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며 가구 디자인과 셀프 메이킹을 통해 개인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가치 있는 동시에 아름다운 사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삶, 진실한 삶의 태도를 바탕으로 거짓이나 과장 없이 유용하며, 겸손한 아름다움을 녹여낸 작업을 디자인과 작가, 산업과 공예의 경계를 아우르며 지속하고 싶습니다.유용함과 아름다움을 위해 공부하다 유용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충족하는 디자인은 설계와 시제품 제작 과정의 반복을 통해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설계뿐 아니라 목공 및 금속가공, 디지털 장비(3D프린터, CNC 등)의 사용 등 실제 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을 최대한 직접 진행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최선의 루트를 찾고자 합니다. 루니코와 함께한 작업은 제품군 분석과 핵심 기술인 곡면성형 기술의 스터디와 실행을 통해 기존에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스타일을 가미한 디자인으로 도출되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재료와 기술,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진행하며 이렇게 설계한 데이터를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2D 및 3D 설계, 목업 및 시제품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하는 것으로 반영되었고 고주파 곡면 성형기술로 제작되는 목재 등판을 바탕으로 대량 생산에 용이한 밴딩 파이프를 사용한 흔들의자를 디자인했습니다. 비정형 곡선이 아닌 각 부분마다 정치수의 호가 특정 각도로 만나는 구조로 대량생산에 적합하도록 설계하기 위해 3D 설계에서부터 목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진행했습니다. 임선아 x 혜성산업임선아일상의 가치를 발견하는 시간 흔들리지 않고 조금씩 천천히 해 나가는 중입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주려면 나 자신이 균형 잡히고 여유 있고 통찰력을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일상이 주는 당연함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상황에서 저의 일상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반대로 외부 활동에 제한이 생기면서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공간, 냄새, 소리 등을 새롭게 인식하여 나를 잘 대접하며 살아가는 것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고, 계속해서 나를 더 대접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종이를 좋아했고 색과 글자와 형태가 종이를 만나는 순간이 좋았습니다. 계속해서 배우고 싶었고 공부하고 싶었고 계속해서 종이에 무엇인가 이야기를 담아내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교육자, 연구자, 그래픽 디자이너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도시가 앉을 수 있는 대상이 되다 기본적으로 디자인은 발견과 재배열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비슷한 것을 보지만 그 안에서 시작이 되는 것을 발견하는 능력은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합니다. 발견할 수 있는 시각을 기르고 이것을 새로운 맥락과 해석으로 재배열하는 것을 통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브랜드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혜성산업의 극장용 의자는 실용적인 기능이 위주인 의자입니다. 그 의자에 도시의 이미지를 평면적으로 변형하고 재배열한 이미지가 만나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우리가 보지만 만질 수 없는 도시가 앉을 수 있는 대상이 되는 경험이 주는 재미를 상상해 보았습니다. 저는 점, 선, 형 등의 조형요소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디자이너 각각이 가진 시각언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도시의 이미지를 평면적으로 재해석하여 변형하였습니다. 선, 면, 점으로 이루어진 건물의 모양은 합쳐지고 변형되고 겹쳐지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대부분의 패턴이 있는 패브릭 소파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경험을 유도합니다.x 혜성산업 디자인으로 차별화되는 객석의자 공연장이나 강당,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설치되는 객석의자를 개발하고 제조/설치하는 업체로서, 객석의자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인력에 의한 디자인 개발보다는 국내외 가구 전문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하여 경쟁 우위의 객석의자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당사의 주요 시장인 영화관과 공연장의 비정상적인 운영과 경제적 손실로 말미암아 큰 폭의 매출 감소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생존을 위한 현상 타개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당사는 수년 전부터 개발을 진행해온 스마트시트시스템(좌석제어 시스템 + 실내 공기질 관리 시스템)을 조기 출시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객석 공간에서의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한 새로운 객석의자(Soleno Flex)에 대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5년 무한한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낙후되고 소외된 을지로를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함께 힘을 모아 환한 빛으로 바꾸고자 하는 첫 시도가 ‘을지로 라이트웨이(Light Way)’의 이름으로 열렸다. 을지로 조명상인, 젊은 입주 디자이너, 중구, 서울디자인재단, 조명 관련학과 대학생 등이 함께 힘을 합해 만든 이 행사는 저가 수입조명의 유통로로 전락하고 있는 을지로를 생산, 판매, 구매, 소비 등이 동시에 이뤄지는 조명산업의 중심으로 부활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 이후 2017년에는 ‘을지로, 라이트웨이’ 프로젝트의 일환인 을지로>를 DDP에서 개최해 유통에 의존하던 을지로 조명 제조 산업 생태계 발전 및 재 활성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 2018년에는 을지로·동대문 상인들과 디자이너가 협업해 ‘동대문 DDP디자인마켓’을 열었다.
2020 ddp디자인페어에서 가장 빛났던 존재는 단연 '디자이너x소상공인'이었다.서로 필요한 존재로서 때로는 에너지를 주고 때로는 합력해공동의 목적을 달성해냈다.생생하고 솔직하게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의 목소리로2020 ddp디자인페어 '협업'을 리뷰한다.타잔목물공방제가 다루는 소재를 디자이너의 관점에서새롭게 응용해서 구체화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나무의특성을 이해하고 서로가 추구하는 점을 협업을 통해 조율해가며 진행되는 과정들이 즐겁고 재미있었다. 다음에 기회가된다면 또 하고 싶다.×Studio Heesookim누군가와 제작 혹은 거래를 할 때,나의 가치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깨달았다. 또한 상대에게 내가 말하지 않고 표현하지 않은것은 아무런 가치가 될 수 없다는 것도 깨달았다.돼지아저씨의 나무창고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사람을 만나본 경험이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디자이너의 작업하는 모습을 옆에서 볼 수 있고 같이 작업을 진행한다는 점이차후 다른 작업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서스베니어협업 과정에서 더 성장해야 됨을 느낀다.디자이너는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소상공인이 제작만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디자이너가 개입되어야 할문제는 예상보다 더 넓고 상품제작이 완료될 때까지끊임없이 소통하고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의 취향과요구는 생각보다 더욱 다양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상품개발에 있어서 방향성을 잡기가 어려우며 다양성을모두 수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우디스트내가 생각하는 것과 또 다른 생각에 대해들어보는 시간이 좋았고, 평소 하지 않는 작업 스타일,작업물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 이보다 더 개선하여 정말‘좋은 제품’ 이 나오면 좋겠다.×신우철작업, 작품이 아닌 상품으로써 접근했을 때디자인에서 충분히 달라지는 것들에 대해 실제적으로체감할 수 있었다. 막연히 생각으로만 접근하다 직접경험하니 많은 도움이 되었다.탐킨 각 분야의 프로페셔널한 디자이너분들의 다양한의견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시킬 수 있어서 좋았고,서로의 장점을 취합하여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갈 수있었다.× Studio Jeong Ho Ko혼자가 아닌 여럿과 함께 일하는능력이다. 이것은 2019년 디자인 페어를 통해 배운 것이긴하지만 올해 또한 얻은 지식이기도 하다. 사회에서 일하는이상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하며 함께 생활할 수밖에 없다.이러한 사회 공부는 결코 끝이 있지 않고 하면 할수록새로운 것을 배운다 생각한다. 루니코 협업은 절대적이다.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위한 공론과 대화를 시작으로 기획, 실천, 결과를 반복하여 장점과 단점의 합의점을 찾아내야 한다.× 이중한 우리가 이 생태계에 들어왔던 3~4년 전의 디자인현장을 되돌아보면 이미 상당히 달랐다. 물론 다른 문화배경으로 인해 우리는 항상 다른 생태계에서 구현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생각했다. 물론 이를 강점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한다.플랜트리소규모 메이커들의 경우 전문 디자이너와작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어 특별했다. 오프라인 전시로대체된 점은 아쉽지만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이 있으면좋겠다.×이지디자인스튜디오좋은 클라이언트와 제작자를만난다면 좋은 디자이너 옆에는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줄좋은 파트너가 있어야 빛을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번협업은 항상 나를 객관화하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 나의위치가 어디인지 나의 성격은 어떤지, 내 성향은 어떤지를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디자이너들끼리 파묻혀 있는우물에서 나와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나의 디자인이얼마만큼 공감과 박수를 얻을 수 있는지를 가늠해볼 수있었던 값진 기회였다.메탈라이브러리 새로운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고이렇게 디자이너들과 협업해서 활동하면서 내 시야의 폭을 넓힐 수 있어서 좋다. 무뎌 가는 감각을 디자이너들과 함께 이야기를 받으면서 새로운 자극을 받고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어서 향후 디자이너들과 더욱 다양한 작업을 해보고 싶다.×프랭클리디자인이번 페어를 통해 앞으로 저와 함께 꾸준히 작업을 할 수 있는 뜻과 마음이 잘 맞는 협력자를 만났다는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시대의 한복판에서 사람 가까이에 있는 사물에 대한 집중도가 더 강해지고 그것을 소중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지난해 2020 ddp디자인페어는 물질의 가치를 넘어 협업으로 창조적인 가능성을 실험하는 예술의 장이었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시대에 더욱 확실한 존재감을 제공하는 인테리어 제품은 분야가 어우러져 지혜를 모으고 자연으로 집합되며, 삶을 가치있게 누리고, 전통을 오늘에 되살리는 예술로, 따로 또 같이 역할하는 집단의 모습을 담고 진화하고 있다.1. 메이커원 × 협성정밀스탠드조명디자이너의 전공 베이스를 활용하여 엔지니어링이라는 툴을작업에 적용했으며 ‘움직임’이라는 요소를 통해 오브제와 사람이지속적으로 인터랙션할 수 있도록 노력한 제품2. 스튜디오RA × 대우염색Block Series 2020 VasesRed & Black의 컬러조합으로 구성된 오브제와 화병 시리즈3. 메이크메이크 × 황덕기술단Weight Light외형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제품 본질에 대한 통찰,사용될 환경과 사용할 사람들에 대한 이해, 재료와 제품 공정에대한 지식과 효율에 대한 고민과 책임이 녹아있는 제품이다.4. 박선민 × 그리고글라스Re: Bottle-Spinning series연마기법(Cold working)을 통해 재가공 방식을 선택하여 서로다른 유리를 접착제로 붙여서 완성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한층 더 나아가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에 초점을 맞춰활용도 면에서 하나의 병을 재가공하여 개발할 수 있는 디자인을구상하였다. 5. 강영민 × 아스코AFF Chair공장에서 나오는 폐자재들을 활용하여 제작한 의자로해당 작품 외에도 폐자제들을 활용하여 제작한 의자이다.6. 최도영 × 루니코그믐달의자루니코 사의 곡면성형 기술을 통해 제작된 등판의 입체적인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밴딩기법으로 제작한 철재 다리를적용한 흔들의자다.